목차
이탈리아 와인 등급: 장인 정신의 진수
이탈리아를 관통하는 하나의 정신이 있다면, 바로 장인 정신입니다. 흔히 명품을 비유할 때도 “이탈리아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들었다.”라고 할 정도로 이탈리아는 장인 정신의 상징과도 같은 나라입니다. 이러한 이탈리아는 와인 제조에서도 최고의 품질과 장인정신을 추구합니다. 이탈리아는 프랑스와 함께 세계 2위의 오랜 전통을 가진 와인 생산국으로서 자국만의 와인 등급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표준 와인 등급은 총 4단계이며, 이는 DOCG, DOC, IGT, VGT 순서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등급 규정은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고 진품과 우수성을 보장하도록 합니다. 또한 이탈리아 와인 제조의 품격과 자부심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이탈리아 와인 등급 체계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DOCG: 이탈리아 와인의 정점
DOCG란?
DOCG는 “Denom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 e Garantita(원산지 통제 보증 명칭)”을 의미하며, 이탈리아 표준 와인 등급 4단계 중 최상위에 있는 등급입니다. 전체 와인 생산량 중 약 5% 만이 이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DOCG 라벨이 부착된 와인은 최고 수준의 품질을 보장하는 엄격한 규정을 준수합니다. 즉 지역과 원산지, 포도 품종, 와인 제조 방법 및 숙성 요건에 따라 와인을 통제하고 보증하며, 국가 차원의 철저한 감독 시스템을 통해 최고 등급이 부여됩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발행한 일련번호가 와인병마다 부착됩니다.
DOCG 대표 와인
이탈리아의 가장 유명한 와인 중 일부가 DOCG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피에몬테 지역의 바롤로와 바르바레스코, 토스카나의 브루넬로 디 몬탈치노와 키안티 클라시코, 베네토 지역의 아마로네 델라 발폴리셀라 등이 있습니다. 이 와인들은 이탈리아 와인 제조의 우수성과 품질의 절정을 보여줍니다. DOCG 와인은 뛰어난 품질과 그 지역의 테루아를 고스란히 구현한 전통적인 와인으로 지속적인 엄격한 품질 관리를 통해 최고의 품질을 유지합니다.
2. DOC: 지역색의 진정성 보장
DOC란?
DOC는 “Demoninazione di Origine Controllata(원산지 통제 명칭)”을 의미하며, DOCG보다 한 단계 아래 등급입니다. 전체 와인 생산량 중 약 25% 가 이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DOC는 DOCG에서 G(Garantita)가 빠지는데, 이는 지역과 원산지, 포도 품종, 와인 제조 방법 및 숙성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규정을 준수한다는 점에서는 같으나 정부 보증만 빠져 있다고 보면 됩니다. 즉 DOCG처럼 정부가 일련번호를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DOC는 DOCG보다 엄격하지는 않지만, 와인의 우수한 품질과 진정성을 보증합니다.
DOC 대표 와인
이탈리아는 지역색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수많은 DOC 와인을 자랑합니다. 이탈리아에서 DOC 등급 와인 생산이 가장 많은 지역은 피에몬테입니다. 토스카나의 키안티, 베네토의 소아브와 카르페니 말볼티 프로세코 트레비소 등이 DOC에 해당합니다. DOC 와인은 일반적으로 지역의 전통을 반영하여 제작되므로 이탈리아만 고유의 와인 유산을 탐험하기에 더없이 좋은 선택입니다.
3. IGT: 자유분방과 창의성
IGT란?
IGT는 “Indicazione Geografica Tipica(생산 지역 표시 와인)”을 의미하며, DOC보다 한 단계 아래 등급입니다. 전체 와인 생산량 중 약 30% 가 이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IGT는 DOCG나 DOC 와 같은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해당 생산 지역의 포도를 사용해 만들었다는 것을 보증합니다. 이는 이탈리아 와인 등급의 중간 정도에 해당한다고 보면 되며, 지역색은 지키되 포도 품종이나 블렌딩 방식에서도 좀 더 자유롭습니다. 가령 토착종이 아닌 외래종의 포도를 사용하거나 규정 이외의 품종을 섞어서 와인을 만들 경우엔 DOC가 아닌 ICT 등급으로 분류가 됩니다.
IGT 대표 와인
IGT 와인은 이탈리아의 전역에서 생산되며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포괄합니다. IGT 와인은 포도 품종 및 와인 제조 방법 면에서 와인 제조자에게 더 많은 유연성을 부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의성과 실험적인 와인 생산할 수도 있고, 좀 더 대중적인 맛과 향을 가진 와인을 만드는 제조 방식을 지향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IGT 와인에는 캐빗 리슬링, 로스카토 로쏘 등이 있습니다.
4. VDT: 편안하고 친숙한 가성비 와인
VDT란?
VDT는 “Vino Da Tavola(일반 테이블 와인)”을 의미하며 전체 와인 생산량 중 약 40% 가 이 등급으로 분류됩니다. VDT 와인은 맨 아래 등급으로 DOCG, DOC, IGT와 같은 다른 이탈리아 와인 분류에 비해 가장 규제가 적은 와인입니다. 이 와인들은 원산지나 빈티지를 표시할 수 없으며 대신 레드, 화이트, 로제 등 와인의 색깔에 대한 정보만 표시할 수 있습니다. VDT 와인은 생산 지역과 포도 품종에 상관없이 자유로운 제조 방식으로 생산할 수 있으며, 전혀 다른 새로운 맛과 향을 낼 수도 있습니다.
VDT 대표 와인
VDT 와인은 종종 “테이블 와인" 또는 “데일리 와인”으로 지칭되며, 누구나 큰 부담 없이 쉽게 즐길 수 있으며, 값이 저렴하고, 대중적이고, 일상적으로 소비되는 와인이 주를 이룹니다. 조닌 벤티테르 메를로, 프로토콜로 띤또는 대표적인 VDT 와인이며, 이외에도 산지오베제와 메를로를 블렌딩한 반피 콜레피노, 산뜻하고 상쾌한 화이트 와인인 프라스카티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VDT 와인의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적절한 예산 범위에서도 괜찮은 품질을 즐길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와인을 만날 수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이탈리아 와인 등급 체계 4단계인 DOCG, DOC, IGT, VGT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등급에 속하는 와인의 특징을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다시 정리해 본다면, DOCG는 최고급 와인, DOC는 고급 와인, IGT는 대중적인 와인, VDT는 가성비 와인 정도로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이탈리아 와인 등급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알고 나니, 앞으로는 와인 샵에서 이탈리아 와인을 고를 때 좀 더 자신감 생길 것 같습니다!
▼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
'와인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탈리아 식전주 문화: 아페리티보, 아페리체나 탐구 (0) | 2023.10.25 |
---|---|
이탈리아 와인의 숨겨진 암호: 라벨 용어 표현 (0) | 2023.10.02 |
이탈리아 3대 와인, 매혹적인 와인 문화 (0) | 2023.09.28 |
와인 종류별 칼로리 비교: 건강과 즐거움 사이의 균형 (0) | 2023.09.27 |
와인 기초 지식, 와인 용어 이해하기 (0) | 2023.09.26 |